북한의 다음세대 통신기술 도입 준비와 평가 > 과학기술논문 | 엔케이지식인연대

북한의 다음세대 통신기술 도입 준비와 평가

  • profile_image
    관리
    • 0건
    • 856회
    • 21-10-10 09:00

  • 페이스북으로 공유
  • 트위터로  공유


북한의 다음세대 통신기술 도입 준비와 평가

(사)NK지식인연대 대표 김흥광

눈물은 내려도 밥술은 오른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북한시장에서 입쌀이 kg 당 7천원을 넘어서는 등 심각한 기근과 생계의 위협 속에서도 북한의 체신과학 분야에서는 최근 들어 다음세대 통신을 위한 연구가 많이 진척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위의 속담이 떠오릅니다.

지난 주 8월5일에 노동신문은 조선정보통신기술협회 주최로 다음세대 이동통신 실현에 관한 연구토론회가 8월23일부터24일까지 정보산업성 정보통신 연구소에서 열린다고 전했습니다. 현재 북한이 사용하고 있는 3세대 이동통신 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4세나 5세대 즉 다음세대의 통신기술 도입을 시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김일성종합대학 학보 2022년 제68권 제2호에도 ‘다음세대 통신체계 LTE 올리회선에서 PUSCH 통로를 이용한 주파수편이 추정의 한 가지 방법’이라는 논문이 실렸고, 김책공업종합대학 홈페이지에도 올해 5월 13일에 체신학부 김명일 부학부장이 새 형의 실내이동통신 안테나 개발 소식을 포함해서 여러 출판물들에서 다음세대 이동통신을 계속해서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시간에는 북한이 추진하고 있는 다음세대 통신기술이 어떤 것인지 세계적인 차세대 통신기술의 수준과 비교하여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현재 북한의 이동통신 기술의 수준은 3세대 즉 3G방식입니다. 북한이 2002부터 한 3년간 2세대이동통신기술인 태국 녹슬리 회사의 휴대폰 통신체계를 도입해서 쓴 적이 있습니다. 그러다가 2004년 4월 김정일이 중국을 방문하고 용천역을 통과하자마자 엄청난 폭발사건이 터지면서 내부비밀이 외부에 새어나가는 것을 막는다고 하면서 휴대폰사용을 전면 금지했습니다.

여러분도 아시겠지만 휴대폰이 우리의 삶과 국가경제발전에 얼마나 큰 도움을 줍니까? 결국 북한은 2007년 경, 이집트의 오라스컴 회사로부터 3세대 이동통신 체계를 도입하여 ‘고려링크“를 세웠고 또 자체로 ”강성네트“ 통신체계도 개발하여 현재는 인구의 29%에 해당하는 720만 여까지 휴대폰이 많이 보급되고 휴대폰 통신기술도 나름 발전시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세계의 과학과 기술은 너무도 빠른 속도로 발전하다보니 북한이 쓰는 3G 이동통신 기술은 오늘날에는 한 세대 떨어진 낡은 기술이 되어버렸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이 최근 들어 기회 때마다 강조하고 있는 다음세대 통신기술은 분명 4세대, 5세대 기술입니다. 그런데 국제사회에서는 4G나 5G 이동통신 기술은 상용화된지 꽤 됩니다.
더욱이 남한은 2013년 6월에 세계최초로 4세대이동통신을 상용화하였고, 2019년 4월에는 5세대 이동통신기술 기술도 세계에서 처음으로 도입하였습니다. 미국이나 일본 등 세계적인 부국들은 대부분 4G, 5G을 쓰고 있습니다.

그러면 4G와 5G는 북한이 쓰고 있는 3G보다 얼마나 더 발전된 것일까요? 휴대폰을 쓰면서 여러분들은 가장 많이 원하는 것이 휴대폰이 어디서든 막히지 말고, 잘 터지고 또 온라인으로 도서를 보거나 게임을 할 때 무조건 빨리 내리적재를 받기를 원할 것입니다. 다음세대 통신기술은 이런 사용자들의 수요를 만족시켜주기 위해서 개발된 것입니다. 4G나 5G기술은 3G에 비하여 어마어마한 발전된 특성들을 가지고 있는데 제일 두드러지는 것은 바로 통화품질과 전송속도입니다.

예를 들어 영화 한편을 저장하면 보통 800Mb인데요, 이걸 내리적재하려면 3G에서는 이론상으로는 10분정도 걸리지만 북한애서는 수십 분 이상 걸려서 아예 포기한다고 하지요. 그런데 남한에서는 4G시대에는 2분밖에 안 걸렸고, 5G시대인 지금에는 몇 초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정말 대단하지요? 여기에 더하여 남한은 이동통신기술에서 또 한번의 기염을 토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정보통신 과학자기술자들은 세계 최초로 5G보다 50배나 빠른 6G통신기술 사용화를 마지막 단계에서 다그치고 있습니다.

청취자들 중에는 혹시 이동통신의 속도가 이렇게 빠른 것이 뭐가 대수냐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오늘날 세계는 모든 사물을 통신망으로 서로 연결함으로써 사람들은 먹고 입고 일하고 즐기는 모든 환경을 자동적으로 최고의 상황으로 만들어 주는 세상을 만들어가고 있으니 이게 바로 4차산업혁명의 근본 목표이기도 합니다.
북한도 다음세대 통신을 준비한다고 하니 참으로 다행스럽지만, 북한의 목표가 4G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5G로 단번에 도약할 수는 있지만 이를 위해서는 통신처리장치와 중계장치, 기지국의 장비들을 새로 설치해야 하고, 중계 안테나들을 지금보다 수 백만 개 이상 새로운 것으로 증설해야 합니다. 그런데 북한에는 그런 돈이 없고, 또 돈이 있다고 하더라고 핵과 미사일 개발 때문에 유엔의 강력한 대북제재를 받고 있어도 수입조차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지금 동남아 국가들도 5G로 휴대폰 기술을 바꾸느라 한창인데, 북한도 제발 핵, 미사일을 포기하고 남한과 국제사회의 대규모 지원을 받아 휴대폰을 비롯한 전반적인 문명생활에서 세계인들이 누리는 보편적인 풍요를 누렸으면 하는 마음을 전합니다.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이름
비번
Copyright 2023. All Rights Reserved by (사) NK지식인연대